본문 바로가기
정보

고용보험 실업급여 인터넷 온라인 신청방법(2024년 구직급여 하한, 상한액)

by 드림킴스 2024. 2. 10.

2024년에는 경제적인 어려움으로 인해 실업자가 증가할 것으로 예상되며, 이에 따라 실업급여를 신청하는 사람들이 늘어날 것으로 보입니다. 실업급여는 새로운 직장을 찾거나 취업 환경을 개선하는 데 필수적인 지원 제도입니다. 

실업급여를 받기 위해서는 이전 180일 동안 근무한 이력이 있거나 비자발적으로 퇴사한 경우와 같은 요건을 충족해야 합니다. 다시 말해, 최소 6개월 이상 근무한 후 퇴사한 경우에 고용보험 수급자 대상 요건을 충족하게 됩니다.실업급여를 받을 자격 및 조건은 다음과 같습니다. 퇴사 후 이직확인서를 받았다면 신청할 수 있으며, 이때 이직확인서에는 퇴사일이 4대 보험 가입 후 180일 이상이어야 하고, 퇴사 사유가 자진 퇴사가 아닌 회사 측에서의 퇴사 처리여야 합니다.

구직급여는 일정 범위 내에서 지급되며, 상한액과 하한액의 차이는 크지 않습니다. 일반적으로 주당 40시간을 기준으로 하는 통상임금이 월 기준으로 330만원을 초과하면 상한액에 해당하며, 이에 따라 월 실업급여는 최대 198만원을 받을 수 있습니다. 반면에 월 기준 임금이 3,078,400원 이하인 경우에는 하한액에 해당하며, 이 경우 월 실업급여는 1,847,040원으로 결정됩니다.

온라인으로의 신청 과정은 다음과 같습니다.

먼저 고용보험 홈페이지에서 수급자격 신청서를 작성해야 합니다. 이후 이직확인서를 업로드하고 신분증을 첨부하면 신청이 접수됩니다. 조건이 충족되면 방문 일정이 예약됩니다. 인터넷을 통해 신청하더라도 마지막 서류 제출은 방문하여 직접 제출해야 합니다.

신청 후에는 방문해야 합니다. 방문 일정은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으며, 예약된 날짜에 방문하여 신분증을 제시하고 인터넷 신청 내역을 확인합니다. 문제가 없다면 신청이 완료됩니다.신청이 완료되면 약 2주 후에 1차 교육을 받게 됩니다. 그 후에는 일정한 주기로 방문하여 구직 활동에 집중해야 합니다. 필요한 경우 교육을 통해 지원을 받을 수 있으므로 신중하게 대비하시기 바랍니다.